6세대 GTD를 잘 꾸며서 타다가 후배한테 휘떡 뺏기고
와이프가 타던 TDI를 타고다니다가 병에 걸렸습니다.
회복을 위해서 열심히 장기 매복을 하다가 하나 들고 왔습니다.
역시 병 났을땐 제대로된 약을 먹어야 낫는가봅니다. 이제 하나도 안아픕니다. ㅎㅎ
외관은 세월에 비해 아주 좋습니다.
엔진상태도 그닥 나쁘지는 않은데, 주행거리 대비(59,000km) 기대했던 수준은 아닙니다.
미션 상태도 E90 고질인지 2단과 3단 사이가 별로 안좋습니다. 2단과 3단이 계속 싸우거나 가끔 모른척하고 미끄러집니다.
전반적인 상태를 대략 정리해 보면
외관 - A(휠 빼고 모두 상)
실내 - A+
아주 깨끗합니다. 버튼류도 멀쩡하고, 가죽 시트도 흠잡을곳 없고, 핸들도 까진곳이 없네요. 10년세월에 59,000km를 전주인께서 사용하셨을텐데, 아주 소중히 잘 타셨던 것 같습니다.
엔진 - B+
크게봐서 건강해보이는 소리인데, 좀 아픈소리가 좀 섞였습니다. 제가보기엔 체인소리 같긴한데 날잡아서 전문가에게 여쭤야할것같습니다.
미션 - B+
위에 쓴것처럼 2단과 3단 사이가 좀 안좋습니다. 매번 안좋은것은 아니고 특정상황에서 종종 싸우거(충격)나 모르는척(살짝 슬립)합니다
타이어 - SHIT
제일 골치아픈부분인데, 고가의 외산 타이어(짝당 30이상)로 가거나, 한국 V12에보나 넥센 SU1을 싸게 끼고 다니는수밖에 없습니다. 뒷휠/타야 규격이 변태네요. 게다가 지금 타이어가 별로 안남았어요 ㅠㅠ
뭐 중고차라는게 100%가 없으니, 좋은곳이 있으면 포기하는 부분도 있어야죠.
전체적으로 5점 만점에 4.5점 정도 제맘대로 줘 봅니다.
이제 가꼬왔으니 이뻐해줘야죠.
김포에 계신 형님집 가서 입양 보고하고 바로 뚜껑을 땁니다.
오일 갈려구요.
필터따꿍 열고
필터하우징에 오일 빨아내 주고
석션 호스 딥스틱에 꽂고 빨아내 줍니다.
메뉴얼은 5.2L교환, 뽑아낸양은 5.7L정도. 뽑을만큼 뽑았네요.
새 필터 꽂아주고
새오일 넣어줍니다.
오늘 넣는 오일은 이녀석이에요.
ㅇ 모빌원 ESP 5w30
ㅇ DPF에 좋다는 ACEA C2, C3
ㅇ API SN
ㅇ 제조사인증
- MB 229.51 / 229.31 / 229.52
- VW 504.00 / 507.00
- Porsche C30
- Peugeot / Citroen Automobiles B71 2290
- GM Dexos2
*출처 유진상사.
BMW인증은 없네요.
다음에는 BMW LL4(2였나?) 인증도 있는 ZIC TOP을 먹여봐야겠어요.
ZIC TOP이 울나라에서는 홀대 받아도 러시아에서는 왕대접 받는다는 소문이 있네요.
다음에 먹여보고 ZIC TOP이 괜찮으면 최애오일이 바뀌게 될지도 모르겠어요.
ZIC TOP을 후배한테 뺏긴 GTD한대, 형님 GTD한대, 와이프타던 TDI한대, 와이프 새로 바꿔준 F30한대에 넣어봤는데, 저도 좋고 타보신분들도 나쁘다는 소리는 안하시더군요.
딱 3/4 정도로 레벨링. 기가맥히게 메뉴얼 권장 용량 딱 들어갔습니다.
민폐방지를 위해 흘린 오일 파츠클리너로 닦아내고 쓰레기 줍고 주변정리를 해서 마무리를 짓습니다.
오일 갈고 나니 걍 깨운~ 합니다.
얘가 얼마나 제 지갑을 괴롭힐지 기대가 됩니다 ㅎㅎ
* 폐 오일은 잘 모아서 지인 정비소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디젤에 zic top은 강추입니다
미션은 zf 6단이 원래 문제가 많지만 그나마 6hp19는 소모품(미션오일+필터, 원형커넥터씰, 8자어댑터씰, 튜브4개), 밸브바디(솔레노이드 포함) 이외의 문제는 거의 없다보니 넉넉잡고 200 안쪽에서 수리가 되구요.
DIY하시는거 좋아하시니 직구하고 직접하시면, 한 부품대90~100 정도선이면 가능할거에요. (bmw정품, ZF정품 기준으로)
저도 e90 330i 한대 가지고 있는데, 악동같은 차인거 같습니다.
공부는... 저렴하게 타실꺼면 하시면 되고, 아니면 돈을 쓰면 되는 문제라 ^^;
밸브바디가 소모품이라 보긴 힘들구요, 밸브바디 내부에 어큐뮬레이터라고... 스프링 대용으로 쓰는 고무댐퍼가 7~8개 들어가는데 세월이 지나면 압력에 눌려버려서 제 역할을 못합니다.
그리고 이상하게~ ZF미션중에 6단은 솔레노이드 밸브가 잘 나가요. 5단 8단은 거의 없는데~
6단은 20만km까지 불량없이 탄 차량이 드물정도입니다.
그래서 한 10~20만km 사이에 미션 이상하다 싶으면 그냥 한줄 세트로 갈아버리는 거죠.
교환할때 저항측정해보면 보통 1~3개정도 규정치 이상 나옵니다.
제 차는 21만 돌파.....ㅠㅠ
/Vollago
004 정도 생각하고 있었는데 후륜이 맞는게 안나와서리 ㅠㅠ
/Vollago
(수정) 아 잔유만 뽑으신거네요 ㅎㅎ 딥스틱이 있군요~
정상입니다 ㅎㅎ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7월에 타이밍 체인 리콜 대기중이고,
전체 점검 받았는데, 상태 아주 좋다고, 아주 신나게 타고 다닙니다~
지금은 카플레이 설치 할까 말까 정말 3주 째 고민 중이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