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계기판에 엔진등(?)이 들어오고
차가 서 있는동안 배터리가 방전되고있어요
라고 나오는거에요
으악! 전기차 배터리가 수명이 다됐나보다! 폐차각이다ㅠㅠ 2주전에 모델Y시승하러 갈때 i3 끌고 갔더니 얘가 삶의 의지를 상실했나보다!
모델Y 얼마였더라??
했는데요.
12볼트 배터리 수명이 다한거였더군요 (다행이라고 생각해야겠죠?ㅠㅠ 안녕 모델 Y...)
BMW 센터는 너무 비쌀테고~ 배터리정도는 직접 교체하면 되겠더군요.
우리나라에서는 오토바이용 AGM 배터리를 고르면 되겠더군요.
사이즈가 비슷한
로켓트 STX24HL-BS 제품을 샀습니다. 이틀만에 도착 좋습니다
i3 12V 배터리는 후드 밑에 있습니다.
웨더씰링이 없어서 나뭇잎 저장고 외에는 쓸모가 없는 프렁크를 들어내면 이렇게 생겼네요.
(모델Y 프렁크는 어찌나 잘 만들었던지 캐부럽ㅠㅠ)
우측에 있는 이 똑딱이 커넥터를 잡아당기면 12V배터리랑 차랑 전기 연결이 끊어지고 i3는 혼수상태가 됩니다...(리모콘 안되고 시동 안걸리고)
배터리는 좌측 구석에 있어요
배터리 뺄때는 (-)단자 부터 뺀 뒤 (+)단자를 뺍니다. 배터리를 들어내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20Ah 작아요~
구입한 로켓트 배터리가 다행히 크기가 비슷했고요. 전극 단자도 모양 그대로 이식해주고요.
다시 거꾸로 조립해주면 됩니다~ 배터리 꽂을때는 (+)단자를 연결하고 (-)단자를 연결하면 되요
다행히 i3는 정신을 차리고 시동도 잘 걸렸는데~~
계기판 엔진체크등은 안꺼지네요.
외국 형아들 후기가 자기는 배터리만 교환했는데 엔진체크불도 저절러 꺼졌다는 사람, 코딩으로 삭제했다는 사람, 진단기 연결해서 해결했다는 사람, 배터리는 자기가 갈고 BMW센터 들어가서 엔진체크불 소거했다는 사람 등등 제각각이더라구요.
저는 며칠 더 타 보고 안꺼지면 그때 코딩 공부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