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역시 호불호가 갈립니다
디자인 전문 유명 유투버인 장진택 기자는
모델3 디자인에 최신 디자인 트랜드를 반영한 디테일이 너무 없고 심심하다고 평하였고
옆모습 프로포션이 똥뚱해 보인다는 의견들도 많습니다
우선 개인적으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패스트백 스타일의 옆모습, 글래스 루프, 쿱 같은 오버휀더, 프레임리스 도어 입니다
옆모습 프로포션이 비슷한 차종은 패스트백 스타일 중 파나메라라고 생각되는데
곡선을 강조하고 리어 오버휀더 풍성한 부분이 비슷합니다
다만 프로포션 자체는 좀 뚱뚱해서 비웃음을 받았던 1세대 파마메라보다 좀 더 뚱뚱해 보입니다
이는 엔진룸이 없는 EV의 바디에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하기 위한
캡포워드 디자인이 조합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늘씬한 쿱의 프로포션을 좋아하는데 옆모습은 좀 아쉽습니다
패스트백 같은 일반 해치백과 달리 해치없이 트렁크만 열리는 4도어이며
이를 통해 뒷유리부터 루프까지 이어지는 글래스 루프를 구현하였습니다.
글래스 루프는 차박 등 2열을 적극 활용시 개방감을 극대화하여
모델3를 운용하는 즐거움 중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전 루프에 45% 틴팅을 적용했고 아직까지 머리가 뜨겁거나 한 문제는 없습니다
또한 뒷모습과 앞모습은 기본적으로 디테일을 많이 죽인 심플한 디자인입니다
특히 뒷모습은 좀 평범하다는 평입니다
라이트 자체는 면발광 DRL, LED 기반이며 많이들 기준 잡으시는 턴시그널은 호박등이 아닌 모두 LED 입니다
개인적으로 단점이 전면의 범퍼 아래 하관이 좀 빈약하다고 생각하여
여러 프론트 립 스포일러를 검색중인데… 가격이 비싸고 마땅한게 없네요 ㅜㅜ
다른 특징은 쿱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레임 리스 도어와 오버 휀더 입니다
프레임리스 도어와 오버휀더, 특히 풍성한 리어 오버휀더는
스포츠성이 강조된 차의 성격을 표현하기 위해 채용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오버휀더 덕분에 정형화된 자동세차시 안닦이는 면이 좀 있네요 ㅜㅜ
외관 디자인의 가장 큰 단점은 도장 퀄리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단차 얘기가 있으나 제 차는 한 군데를 제외하면 큰 문제는 없었으나
전반적인 도장 퀄리티는 클리어층 깊이감이나 색 일체감등..퀄리티… 등에서
전에 타던 GS350과 많이 차이나는 느낌입니다(그냥 느낌이여서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일부분은 지저분해진 부분이 깨끗이 닦이지 않는듯 해서
차를 운용하면서 처음으로 유리막 시공까지 시공하는데 이르렀습니다
DIY 할까 해서 약액까지 샀다 기왕이면 병에… 맡겨 버렸네요 ㅜㅜ
(일부 사진은 펌 입니다)
1 백색가전차 모델3 5,000km 사용기 (주행 기본기, 운전 재미)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4759691CLIEN
2 백색가전차 모델3 5,000km 사용기(IT 장난감)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4759694CLIEN
3 백색가전차 모델3 5,000km 사용기(오토파일럿)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4759696CLIEN
4 백색가전차 모델3 5,000km 사용기(단순이동수단)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4759699CLIEN
5 백색가전차 모델3 5,000km 사용기(디자인)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4759708CLIEN
6 백색가전차 모델3 5,000km 사용기(운용 측면)
전 3년타고 랩핑할 계획이네요
저도 도장퀄은 좌절입니다
의외로 별로 언급이 없는데 큰 단점입니다
스팅어랑 옆에 대고 봤는데도 오렌지필 차이가 크더라구요 ㅠㅜ
도장은 아직 대중브랜드에게도 못 비비는거 같습니다.
임팔라/카마로에 비교하면, 도장퀄리티는 나쁜 거 모르겠습니다.
대충 훑어봐도 도장 불량 한 3곳? 정도 밖에 안나왔거든요.. ^^
카마로는 아예 한판 도색 해야 할 정도로 엉망인 곳도 있었는데,
출고할때 물어보니 다 비슷하다고 하더군요. 실제로 다 비슷;;;
그 정도는 아니더라구요.
아... 이게 미국 차량 도장인거군요^^;;;
최소 일본 차 보다는 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글라스 루프는 아주 호불호가 강한 요소 입니다. 루프에 5% 틴팅 하는 분들도 있는데 그럴거면 뭐하러 글라스가....
서양애들과 달리 한국사람은 햇볕을 싫어하죠. ㅠ.ㅠ
루프를 15로 틴팅했는데도 뜨겁습니다..
어쩔수 없이 알리에서 모델3용 썬쉐이드 주문했네요... 쩝
전 아직은 별 문제 없긴 한데 또 여름되서 뜨거우면 주문 할 수도 있겠네요~
와.. 반사판 ㅎㄷㄷ 정보 감사합니다
보는 맛이 있습니다.
오버휀더 성애자여서 아주 맘에 듭니다
저는 테슬라 까고싶은생각도없고 싫어하는차도 아니지만
테슬라 포르쉐 비교하는사람들이있던데 가장큰 차이가 말씀하셨던 프로포션인것같습니다.
한마디로 앞쉐잎은 비슷하게만들었지만 전체적으로는 포르쉐느낌은전혀안난다.
하지만 모델3는 말끔하셨던것처럼 지붕을 전체 글라스처리함으로 높은 개방감과 공간의 이점을 가져갔다고 생각합니다.
다시말씀드리지만 이때까지 디자인 리뷰중가장 객관적인것같아서 공감합니다
프로포션은 아래차랑비슷한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