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렐정입니다.
예전에 굴러간당에서 PHEV의 연비 이야기를 하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한 적이 있었는데..
일상에 쫓기다가 보니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오늘까지 날이 흘러버렸습니다.
어제 오랜만에 일 처리 후에 시간이 좀 남아서 그 부분을 다시한번 공부해 봤습니다.
우선 BMW 530e 의 연비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에너지관리공단 페이지에서 캡쳐했어요)
연비와 관련된 부분은 붉은 박스로 표시 했습니다.
이것을 정리하면..
표를 보시면 대략적으로 감이오실 수 있겠습니다만 PHEV는 CD모드라고하는 전기만을 활용해서 주행하는 효율과
전기를 소모한 이후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유지하면서 휘발유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CS모드에서 주행하는 효율을 나누어서 표기합니다.
(같은 2.0L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는 520i의 복합연비가 11.1km/L인 점을 감안하면 흔히 PHEV는 차가 무거워서 전기 다 쓰고나면 효율이 떨어진다라고 하는데.. 사실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 숫자들을 긁어온 페이지의 아래쪽을 보면 다음과 같은 표가 있습니다.
표시연비(내연차라면.. 일반적인 복합연비) 부분에 쌩뚱맞게 16.7이라는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막연하게 전기주행이랑 어떻게 섞였나 보다라고 생각이 들어서 실제로 그런가하고 좀 찾아봤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의 연비를 측정하는 시험 방법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가 같이 관리하는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연료소비율 시험방법 등에 관한 고시'에 상세히 적혀 있습니다.
해당 문서에 PHEV에서 소모된 전기에너지를 에너지소비효율, 연료소비율 표시만을 위해 자동차에 사용된 연료 순발열량으로 등가 환산하여 적용한다. 라는 표현이 있고,
전기는 1kWh = 860 kcal, 휘발유 1L = 7,230 kcal 로 환산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는 계산만하면 될 것 같습니다.
최종 목적지가 km/L 라는 단위이니.. 전기의 복합전비인 3.4km/kWh를 km/L 쪽으로 환산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 kcal를 활용한 환산 인자들을 활용하면 (860 kcal/1kWh) / (7,230 kcal/1L) = 0.11895 L/kWh 가 됩니다.
즉 1kWh는 0.11895L의 휘발유가 가진 것과 같은 에너지라는거지요.
그러면 3.4km/kWh / 0.11895 L/kWh = 28.5834 km/L 라는 놀라운 수치가 나옵니다. 전기구동이 얼마나 에너지효율적인지 엿볼 수 있네요.
이제 저 숫자와 휘발유 복합연비인 11.8km/L 사이의 평균을 내면 됩니다.
근데 km/L라는 단위 자체가 나눗셈을 포함하고 있어서 그런지.. 연비관련 모든 평균, 합산은 조화평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 값을 조화 평균을 내보면
2 / {(1/28.5834)+(1/11.8)} = 16.7041
위 숫자를 표시연비를 표기하는 규정에 따라 소숫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 하면 16.7km/L 라는 숫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 쉽죠?
그러니까 16.7 km/L 라는 숫자는.. 휘발유 1리터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투입해서 전기랑 휘발유를 대충 반반정도 주행하면 저정도 에너지 효율을 얻을 수 있어요! 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사실 돈으로 전기와 휘발유를 사서 차를 굴리는 운전자 입장에선 얼마나 의미를 가지는 숫자인지 모르겠습니다.
저건 차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이해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참고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phev를 샀는데 도심출근하며 ev처럼만 쓰는 분도 있을거고 아예 hev로 쓰면서 연비만 보는 분도 있을거고.
미국차 국내 수입한 Volt는 kmLe라는 표기를 해 주고 있는데, 표시되는 kmLe / 7.5 정도 해 주면 km/kWh와 유사하게 떨어지더군요. 1/0.11895=8.4라서 환산계수에 다소 차이가 있어 혼란스럽네요.
두 숫자 사이에 약 11% 정도 차이가 나는데, 이건 배터리 충전할때 손실률이려나요.
한국에서의 volt는 휘발유가 17.8로 돼있고 표시연비도 동일하게 17.8로 돼 있습니다.
갑자기 혼돈!
여러 차종 찾아보니까.. 일정시점 이전에는 휘발유 연비를 표시연비에 적었고.. 그 이후의 비교적 최신 모델들은 오늘 글에서 설명한 것 처럼 서로 다르게 표기 돼 있네요.
정확한 시점을 파악하진 못했습니다.
CS mode 는 PHEV의 경우 하이브리드 차처럼 주행한다는 의미인가요? PHEV 들은 배터리/모터 등 무게로 최소한 성인 한 명 이상 무게가 추가되는 상황인데 일반 내연기관 차와 비슷한 연비를 갖기는 어려울 것 같아서요..
만약 배터리 용량이 다르더라도 연비는 같겠군요.
예전에 댓글로 "자동차 ... 고시"를 알려주셔서 다운받아 읽어본 기억이 납니다.
그때는 좀 햇갈리는 부분이 있었는데, 정리해 주시니 확실히 이해가 됩니다.
역시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