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지 않나여 스웨덴에 대부분 공장이 있고 설계도 스웨덴에서 한다면 스웨덴차이지 대주주기준으로 나누면 우리나라 기업들 중에도 우리나라 회사 아닌 곳 숫자도 못셀걸요 ㅎㅎ
중국에 공장생겼으니 중국차! 하기엔 아직까진 약해보입니다
근데도 “중국차자나아아아아” 하는건 의도를 확인해봐야죠 ㅋ
스웨덴에서 만들고 판매하는 차량입니다. 물론 회사의 주인은 지리자동차죠. 중국. 하지만 설계에서부터 생산까지 스웨덴에서 하는 태생 자체가 스웨덴차입니다. 그러나 최근 중국에서 생산되는 모델도 있는듯하니... 어느나라 차라는걸 어떤걸 기준으로 삼아 이야기하느냐에 따라 다르겠네요.
지분으로만 치면 중국차죠.
그러나 우리가 랜드로버, 재규어를 인도차라고 하진 않잖아요? ㅎ
bmw산하에 미니가 있지만 미니를 독일차라고 하지도 않구요.
벤틀리를 독일차라고도 하지 않구요.
벤츠를 중국차라고 하지도 않죠.
써카펀치
IP 210.♡.41.89
07-25
2019-07-25 14:56:08
·
랜드로버는 빼박 인도차입니다. 퀄리티보세요
노을그림
IP 175.♡.38.169
07-25
2019-07-25 15:20:48
·
써카펀치님// 타타가 인수한 뒤 퀄리티가 올라가서 지금 정도라도 됐습니다~ 영국이나 포드시절엔 어후 —;
/Vollago
프로도포터
IP 59.♡.111.34
07-26
2019-07-26 12:56:07
·
노을그림님// 그쵸 포드시절은....
도깨비이빨
IP 119.♡.0.181
07-25
2019-07-25 13:02:44
·
저라면... 제가 사면 북유럽 갬성 스웨덴차이고 남이 사서 배가 아프면 중국차라고 놀려줄겁니다 ㅋㅋㅋ
지엠은 세계에 개발부서가 여러 곳 있어서... 차종마다 생산지는 물론이고 개발지도 다릅니다. 예전에는 스파크랑 크루즈는 우리나라 개발 우리나라 생산 차량이였죠. 그 시점 까지는 충분히 국산차라고 할 법 했다고 봅니다.
볼보도 스웨덴 백퍼센트 개발에 대부분의 차종을 유럽에서 생산하니까 스웨덴 차라고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중국 지리가 워낙 실력차이가 나니까 설계나 디자인에 간섭하지는 않고, 예산만 펑펑 퍼주는 중이죠. 오히려 요즘은 볼보 스웨덴 지사 개발진이 중국 가서 지리자동차 설계 도와주니까요.
지분이나 생산기반 브랜드태생등 종합하면 ....스웨덴 볼보 브랜드에 중국차 정도가 어떨까요
깽판
IP 39.♡.55.56
07-25
2019-07-25 13:23:51
·
당연히 중국차라고 할줄 알았는데
다양한 많은 댓글이 달려 은근 흐뭇합니다 ㅋㅋ 점심시간 7분 남아서 일일이 댓글 다는건 힘드네요 ㅜ
IP 121.♡.153.253
07-25
2019-07-25 13:24:54
·
큰 의미 없죠..
그냥 볼보일뿐..ㅠㅠ
팬티기술자
IP 58.♡.247.52
07-25
2019-07-25 13:25:40
·
진짜 볼보자동차 그룹은 또 따로 있다는게 문제죠...
승용사업부만 중국 지리자동차에 매각한거....
상용트럭 사업부랑 중장비 사업부는 스웨덴에 그대로 있죠;
chadukhoo
IP 223.♡.222.19
07-25
2019-07-25 14:22:07
·
그쵸 건설장비공장 창원에도있고요
이안프로
IP 220.♡.148.180
07-25
2019-07-25 13:36:33
·
님 논리대로 하면 재규어도 인도차고 쌍용차도 인도차고 르노삼성도 프랑스차네요.
ala
IP 223.♡.163.13
07-25
2019-07-25 13:46:39
·
포드가 12년 지리에 매각하기 전까지 10년동안 들고 있었는데, 그때는 미국차 였겠네요. ㅎㅎ
IP 121.♡.124.82
07-25
2019-07-25 14:05:27
·
개인의견입니다.
1. 중국자본 산하의 스웨덴 브랜드, 스웨덴 자동차
2. 일반 양산브랜드나 공산품과 다르게, 고급 시장을 노리는 브랜드(혹은 니치마켓?)이기에 원산지 논란이 되는거라고 생각. 다른 공산품들이 메이드인 차이나라고 문제되는 경우는 별로 없지만, 속칭 명품들의 경우 메이드인 이태리 메이드인 프랑스가 대접받는것처럼...(그러니 그렇게 유럽에서도 거의 대부분 생산공정은 다른데서 하고 마지막 마무리를 해당국에서 하는것도 있다고 알고있음) 볼보의 브랜드 가치가 양산차 느낌보다는 확실히 우위에 있어서 생기는 현상 같습니다.
메이폴리
IP 1.♡.248.1
07-25
2019-07-25 14:23:28
·
중국자본 산하의 스웨덴 브랜드가 가장 적합한 정의 같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jojigi
IP 210.♡.41.89
07-25
2019-07-25 14:10:56
·
근래 많은 산업 분야를 보더라도 Global sourcing/manufacturing 시대라서, 메이드인 특정국가로 구별하는 건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특히 어디서 생산했느냐로 나누시는 분들도 종종 계신데, 많은 의미를 부여할만하다고 보시는것도 좀 신기(?)합니다.
아이폰이나 갤럭시 등 스마트폰도 그렇고, 자동차쪽도 세계 곳곳에 생산기지가 포진해있는데, 이제는 이런걸로 구분하는게 크게 중요해보이진 않아서요.
경영권으로 판단하기도 애매한게... 결국 지분율이라는게 - 의결권이고(뭐 자사주같이 의결권이 없는 주식도 있긴합니다만) - 의결권이 높으면 이사 선임을 할 수 있고 - 이사회를 통해 대표이사도 선임할 수 있는거라서... 지분율 높은쪽이 경영권을 가지는거죠. 한국의 대기업이 순환출자를 통해서 적은 지분율로 경영권을 방어하고, 그게 아니더라도 회사/국가별로 안전장치를 두긴 합니다만. 경영권 방어를 위해 지분율 높이는게 괜히 하는게 아니라~
polymorphism
IP 129.♡.210.173
07-25
2019-07-25 14:39:45
·
요즘 세상에 특히 자동차 분야처럼 글로벌 분업화된 제조 분야에서는 국가을 따지는게 의미 없어요. 그냥 지구촌 기업입니다. 그 기업이 돈 벌면 기업에 투자한 수십개국의 투자자들이 과실을 나눠먹죠.
포드사에서 지리로 판매가 되었습니다.
다만 포드사에서 모든 권한을 지리에 넘기지는 않은것 같아요.
나무위키 참조
포드와 지리자동차의 매각 협상이 약간 특이한데, 원래 포드는 볼보 기술유출 우려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입장 차이로 처음에는 매각에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논의 끝에 타협점이 생기게 되었는데, 포드는 볼보가 갖고 있는 기술에 대한 기존의 소유권을 유지하고 지리자동차는 기술 사용권을 얻는 것으로 타협을 보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기존 볼보의 기술에 대한 지식재산권은 포드가 유지하게 되고 앞으로도 볼보는 엔진 등 주요 부품을 포드에게서 제공받게 되지만, 지리자동차는 기존의 볼보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관리체제·공정기술·안정성 등의 우위적 요소를 구현하며 기존의 볼보 생산·R&D 설비·노조 협의·판매 구축망을 유지하면서 자신들의 자동차 판매나 기술도 발전시키게 되는 것이다. 출처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애플은 누가 지분 많이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완전히 인수했다고 보기 힘들어요.
원 주인인 포드와 계약조건이 좀 특이합니다.
포드 : 기술에 대한 기존의 소유권을 유지(기술에 대한 지식재산권), (볼보를 1999년 65억 달러 인수함)
지리 : 기술 사용권 정도 ?(2010년 19억달러 인수)
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포드는 작곡가
지리는 가수 정도겠네요.
중국에 공장생겼으니 중국차! 하기엔 아직까진 약해보입니다
근데도 “중국차자나아아아아” 하는건 의도를 확인해봐야죠 ㅋ
지분으로만 치면 중국차죠.
그러나 우리가 랜드로버, 재규어를 인도차라고 하진 않잖아요? ㅎ
bmw산하에 미니가 있지만 미니를 독일차라고 하지도 않구요.
벤틀리를 독일차라고도 하지 않구요.
벤츠를 중국차라고 하지도 않죠.
/Vollago
중국 지리자동차 계열인 스웨덴 기업.
오히려 메이드인 차이나는 윗분들 말씀대로 아이폰 같은 것들이죠 ㅎㅎ
브랜드/기업의 원래 뿌리가 어느 나라인가?
주요 지분/모기업이 어느 나라에 있나?
본사/공장이 어디있나?
등등으로 나눠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사람 마다 판단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는 문제지만
대부분의 경우 해당 브랜드의 원래 소속국/본사의 위치를 기준으로 생각하는 게 일반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볼보를 스웨덴 브랜드가 아닌 중국 브랜드라고 본다면...
롤스로이스/미니/벤틀리는 영국차가 아닌 독일차가 되어야 하겠고
재규어/랜드로버도 영국이 아닌 인도 차 정도?
람보르기니도 이탈리아가 아닌 독일차
마세라티도 보기에 따라 미국차가 될 수 있겠네요
르노삼성도 한국이 아닌 프랑스차로 볼 수 있구요
물량은 베트남이 중국보다... ^^;;
일반적으론 스웨덴...
볼보도 스웨덴 백퍼센트 개발에 대부분의 차종을 유럽에서 생산하니까 스웨덴 차라고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중국 지리가 워낙 실력차이가 나니까 설계나 디자인에 간섭하지는 않고, 예산만 펑펑 퍼주는 중이죠. 오히려 요즘은 볼보 스웨덴 지사 개발진이 중국 가서 지리자동차 설계 도와주니까요.
이대로 가다간 오히려 지리자동차마저 중국생산 스웨덴차가 되는게 아닐까 싶어요.
미국 브랜드는 맞습니다.
다양한 많은 댓글이 달려 은근 흐뭇합니다 ㅋㅋ 점심시간 7분 남아서 일일이 댓글 다는건 힘드네요 ㅜ
그냥 볼보일뿐..ㅠㅠ
승용사업부만 중국 지리자동차에 매각한거....
상용트럭 사업부랑 중장비 사업부는 스웨덴에 그대로 있죠;
1. 중국자본 산하의 스웨덴 브랜드, 스웨덴 자동차
2. 일반 양산브랜드나 공산품과 다르게, 고급 시장을 노리는 브랜드(혹은 니치마켓?)이기에 원산지 논란이 되는거라고 생각. 다른 공산품들이 메이드인 차이나라고 문제되는 경우는 별로 없지만, 속칭 명품들의 경우 메이드인 이태리 메이드인 프랑스가 대접받는것처럼...(그러니 그렇게 유럽에서도 거의 대부분 생산공정은 다른데서 하고 마지막 마무리를 해당국에서 하는것도 있다고 알고있음) 볼보의 브랜드 가치가 양산차 느낌보다는 확실히 우위에 있어서 생기는 현상 같습니다.
특히 어디서 생산했느냐로 나누시는 분들도 종종 계신데, 많은 의미를 부여할만하다고 보시는것도 좀 신기(?)합니다.
아이폰이나 갤럭시 등 스마트폰도 그렇고, 자동차쪽도 세계 곳곳에 생산기지가 포진해있는데, 이제는 이런걸로 구분하는게 크게 중요해보이진 않아서요.
질문에 대한 의견은 볼보는 스웨덴 차라고 생각합니다. ^^
(그래서 아직도 마데바이스웨덴이라고 붙여놓는 가 봅니다 ㅋㅋ)
그리고 랜드로버는 인도차 입니다.
저는 한국 브랜드라고 봅니다.
볼보도 그렇다고 보고요. 볼보는 단순히 지분 문제가 아니죠.
생산은 물론이고 설계까지 중국이 직접 참여하고 있습니다.
벤츠는 중국지분 10퍼센트밖에 안되죠.
그러니 벤츠가 중국차라고 하는 게 이상하지만
볼보는 아닙니다.
중국차입니다.
볼보 같은경우는 단순 지분 문제는 아니고....아예 중국에 인수된거 아닌가요
지분률 보다는 경영권을 어디서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한거 아닌가 생각됩니다.
글쓰신 분처럼 평가의 기준이 지분율이라면. 그렇게 놓고보면 국내 주요대기업의 평균 외국인 지분도 50프로가 넘습니다.
볼보는 스웨덴감성을 가진, 중국 자본의 자동차. 사실 중국자본의 인수와 대규모 투자가 없었으면 어찌됐을지 알 수 없는 것도 사실이라.
'외국인'은 집단이니까요. 만약에 '제임스' 라는 특정 외국인이 삼성전자 지분을 50% 들고있으면 그땐 외국기업이라고 볼수도있겠죠
어떤분은 요새 현기도 많이 좋아져서 독3사나 현기나 별차이없다는분도 계시고~ ㅋㅋㅋㅋㅋ 내로남불 지리차입니다 ^^
보통 기업을 매각한다는 건 주식을 매각하니까요.
그리고 삼성은 당연히 국내회사인 것이 연기금과 그 밖의 대주주가 한국인이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볼보는 중국차입니다.
지분 100% 중국민간기업인 지리자동차가 인수했으니까요.
스웨덴 물건을 중국에게 팔아넘겼으니 중국겁니다.
그 물건을 사고 팔 때 허락은 중국기업이 하는 것입니다.
볼보는 지리자동차 것이고 지리자동차는 중국 것이니 중국자동차죠.
볼보가 지리자동차에 "매각"했다고 하는 것이고요.
스웨덴이 중국에게 100% 팔아넘겼는데 왜 스웨덴 것이 되는지요..
그리고 쌍용차는 국내에서 생산하니 국산차라는 것이지 한국차라고는 안하죠.
국산차 = 국내에서 생산된 자동차
볼보는 스웨덴 혹은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
즉, 스웨덴산 혹은 중국산인 중국차입니다.
Volvo Cars (Swedish: Volvo personvagnar), stylized as VOLVO, is a Swedish luxury vehicles company.
이라고 하네요. 사람마다 보는 관점은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관점은 여전히 스웨덴 차 인듯 합니다
https://www.quora.com/Is-Volvo-Chinese-or-Swedish
댓글의 논리라면 롯데는 한국기업일까요?
다만 포드사에서 모든 권한을 지리에 넘기지는 않은것 같아요.
나무위키 참조
포드와 지리자동차의 매각 협상이 약간 특이한데, 원래 포드는 볼보 기술유출 우려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입장 차이로 처음에는 매각에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논의 끝에 타협점이 생기게 되었는데, 포드는 볼보가 갖고 있는 기술에 대한 기존의 소유권을 유지하고 지리자동차는 기술 사용권을 얻는 것으로 타협을 보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기존 볼보의 기술에 대한 지식재산권은 포드가 유지하게 되고 앞으로도 볼보는 엔진 등 주요 부품을 포드에게서 제공받게 되지만, 지리자동차는 기존의 볼보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관리체제·공정기술·안정성 등의 우위적 요소를 구현하며 기존의 볼보 생산·R&D 설비·노조 협의·판매 구축망을 유지하면서 자신들의 자동차 판매나 기술도 발전시키게 되는 것이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