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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러간당

이야기 팰리세이드 반자율주행기능의 한가지 단점 9

1
미드바르
11,472
2019-05-04 20:23:57 수정일 : 2019-05-04 20:27:24 106.♡.128.196

팰리세이드 운행한지 대략 2개월 되었습니다.

 K5 하이브리드도 운행중이고요. (HDA 있는모델)

 현 세대에 적용가능한 현대의 반자율기능이 다 들어간줄 알았는데 k5에 있는 기능 중 한가지가 빠진게 있네요. 

차로유지보조기능중 '능동차로유지보조' 가 없습니다. 

차로이탈방지 보조만 가능합니다. 

K5 운전할 때는 능동차로유지보조로 세팅하면 크루즈 켜지 않아도 60킬로 이상에선 차로 중앙을 거의 맞춰서 갑니다. 펠리세이드는 LFA 를 켜야 그게 되는데, 크루즈를 키고 속도를 세팅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LFA 가 활성화 됩니다.

능동차로유지보조가 왜 빠진건지 이해가 되지 않네요 ;;;

미드바르 님의 게시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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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9]
오스틴
IP 222.♡.131.207
05-04 2019-05-04 20:35:58 / 수정일: 2019-05-04 20:41:23
·
LKAS 능동차로유지는 시속 60km/h부터 지원되는 기능이고 LFA는 저속에서도 지원되는 더 상위 기능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속에서도 차선을 잡아주기 때문에 주차하거나 길가에 주차된 이면도로 를 주행하는 등 LFA가 오히려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어 그렇게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매번 댓글에 쓰는데 LKAS든 LFA든 반자율주행기능 아닙니다. 안전보조장치입니다. 깜빡 졸거나 한눈 팔때 위험을 감소시켜주는게 목적이지 손을 놓고 가는 기능이 아닙니다.
미드바르
IP 106.♡.128.196
05-04 2019-05-04 20:40:34 / 수정일: 2019-05-04 20:42:20
·
네 근데 LFA는 활성화 과정이 조금 번거롭습니다. 브레이크 밟으면 바로 꺼져서 불편하기도 하고요. 능동차로유지보조는 세팅만 해 놓으면 60킬로 이상에서 녹색핸들 모양이 뜨면서 핸들조향을 해주거든요. 실제 사용해보면 상당히 편합니다. 기술적으론 가능한 옵션인 능동조향보조를 왜 빼놓은것인지 당췌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 손놓고 가려는 목적으로 사용하진 않습니다. 실제 사용해보면 능동조향보조는 차선이탈을 더 적극적으로 막아줘서 안전에 더 유리합니다.
오스틴
IP 222.♡.131.207
05-04 2019-05-04 20:42:33 / 수정일: 2019-05-04 20:44:51
·
브레이크를 밟아서 ASCC가 꺼진 경우는 바로 운전대의 RES를 누르면 바로 작동합니다.
연구원들도 분명 수많은 경우의 수를 생각하면서 그 기능을 만들었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경우가 사람에 따라서 자주 있을 수 있고 어쩌다 있을 수 있을 수 있지만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겁니다.
istD_어토
IP 58.♡.113.146
05-04 2019-05-04 21:06:22
·
차이 배우고 갑니다.
LKAS는 시속 60~70부터 지원(ASCC와 별개로 작동)
LFA는 시속 0부터 지원.(단, ASCC 작동 시)
요켠
IP 116.♡.230.109
05-04 2019-05-04 20:40:49 / 수정일: 2019-05-04 20:41:23
·
그게 저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인데요,lfa 탑재 차량은 ascc미사용시 차로 유지를 해주지 않습니다...
뭐가 다른건지...
istD_어토
IP 58.♡.113.146
05-04 2019-05-04 20:49:55 / 수정일: 2019-05-04 21:08:05
·
'능동차로유지가' 아니고 '능동조향보조' 아닌가요?(아니면 둘 다 같은 개념인가요? ^^;)
차로를 유지한다기 보다는 차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개념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핸들에서 손 떼면 경고음과 함께 이 기능이 자동으로 일시 해제되겠끔 설계 했다고 설명서에 나옵니다.
이거 믿고 손 떼지 말라는 거죠.

제 차(아삼공피디) 계기판에는 lkas는 능동조향보조라고 이름이 되어 있는데
lfa는 능동차로유지라고 되어 있는 지는 모르겠네요.
istD_어토
IP 58.♡.113.146
05-04 2019-05-04 21:07:25 / 수정일: 2019-05-04 21:08:17
·
검색해보니...
차선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
차로 유지 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

겨울처럼
IP 175.♡.151.107
05-04 2019-05-04 21:45:33
·
쏘나타는 ascc동작하자않아도 저속에서부터 조향해준다고 했던거같은데
Larrivee
IP 124.♡.33.23
05-05 2019-05-05 01:29:56 / 수정일: 2019-05-05 01:30:50
·
저는 팰리세이드처럼 동작하는게 더 좋았습니다. ASCC 없이 LKAS만 쓰는게 별로 편하지 않거든요.
운전자가 직접 가감속을 하는 것은 적극적으로 도로상황에 대비하기 위함인데 이때 조향보조가 들어가면 무척 불편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기의 전세대 주행보조에 들어간 ASCC+LKAS는 과도기 적인 시스템 같아요.
이때 차량들의 HDA는 정말 '고속도로' 에서만 동작하기 때문에
도시고속도로, 자동차전용도로 등에서 그나마 조향보조를 가능하게 할려고 LKAS가 있는 것 같고요.

팰리세이드에 들어간 시스템은 왠만한 간선도로에서 모두 고속도로와 동일하게 LFA가 동작하기 때문에 오히려 LKAS를 따로 킬 필요가 없어서 더 편합니다. ASCC만 키면 조향보조가 자동 활성화 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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