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에 친구 하나가 저한테 차에 기름 만땅 넣으면 안 좋다 이러길래 제가 왜 그러냐? 물어봤더니
첫째로 연비가 안 좋아지고 둘째로는 연료통에 기름이 가득 차있으면 차가 흔들릴 때
연료가 넘칠 수 있다 이러더라구요.
제가 차알못이라 그러려니 철썩같이 믿어서 항상 3/4정도만 넣어왔었는데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정말 자동차 회사들이 바보도 아니고 뻔히 연료탱크 용량 정해놓고
차가 흔들린다고 연료통이 넘칠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구요
그리고 사실 연비 문제도 3/4 채우나 가득 채우나 몇키로 차이 안 날텐데
옆 자리에 사람 한명 태우는 것보다도 차이가 훨씬 적을 거 같은데 굳이 기름 가득 안 채울 필요 없을거 같더라구요
기름 가득 넣으면 넘친다는 것도 그냥 헛소리일까요?
헛소리입니다.
제차는 가득주유 하는데 다찼다고 "리터단위나 정량단위로 더넣으시겠습니까?"
이럴때 더 넣으면 주유건 밖으로 기름이 흘러 넘칩니다 ㅋㅋㅋㅋ
그래서 "리터단위나 정량 주유 하시겠습니까" 하면 그냥 주유건 넣어버린다는..
두껑 닫으니 왈칵 넘치진 않겠지만, 흔들리면 누유가 있을 수는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건 주유기 문제인거죠... ㅡ,ㅡ
주유기 달칵한후에도 좀 더 넣으면 찰랑찰랑하게 넘칠 수는 있어요. 그런데 어차피 마개 채우는데다가 조금 달리면 주유구까지 올라온건 다 쓰겠죠. 큰 통 안에 있는건 격벽처리가 되어있어서 쉽게 밖으로 넘치지 않습니다. 자동차 가지고 360도 백플립을 하지 않는 이상...
그리고 휘발유나 디젤이 물보다 가벼운데 물이 1리터에 1키롭니다. 연료통이 50이라고 치면 1/4는 12.5리터인데 10키로정도 아낀다고 아주 그렇게 유의미한 차이가 날지는요... 아예 반통 이하면 모를까. 오히려 현실적으로는 주유 동선 짜느라 우회하는것 때문에 연비 더 나빠지지 않을까요? 주유소 바로 앞에 사는거 아닌 이상 그냥 채우고 다니는게 더 나을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젤은 특히 겨울철에 너무 오래 공간 비워놓으면 빈공간에 있는 공기에서 수분 응집되서 수분문제 생길 수 있습니다. 항상 꽉꽉 채워주는게 좋지요.
가득차기 전에 이미 유증기때문에 차단걸리고요.
한번은 계기판이 고장인줄 모르고 계속 넣으라고 하다가왈칵 했던 적은 있네요.
공기방울 올라오면서인지 꿀럭 한번 뱉더라고요. (도장에 묻으면 빨리 닦아줘야해요 ㅠㅠ)
그래도 주유캡 닫으니까 흐르진 않아요;;
만땅 넣고 거의 다 넣었을때 주유구에서 탁! 끊기면 금액으로 끊고 주유캡 닫으면 이상없어요
다만 억지로 밀어넣고 그상태에서 상당히 경사에 정차한다든지 하면 캐니스터가 젖는일은 있을수 있겠다 봅니다.
60리터 통이라도 65리터 68리터 들어가요
여우공간이라고도 하죠 특히나 공차공간이
큰차들이.몇개 나열해보죠 소렌토 초기형 철제형
베라크루즈 모하비 디젤 르노삼성 철제형 주유구
현기계열은 아직도 저가형 승용차량엔 플라스틱은
공차공간이 여유가 별루 없습니다 60리터 통이면
63리터까진 가능 그리고 마개가 다 있어요
철제마개는 더 잘막아주겠죠 디젤은 마개가 거이없어요 가솔린만 유독 있죠 유증기때문에
물론 포드나 링컨 지프 볼보 경우 방식이 다릅니다
이런차들은 불스원샷도 못넣습니다 마개방식으로
인해 공차도 없습니다
최근 볼보나 몇몇 수입차가 캡리스 방식 (별도 마개 없이 주유구 문짝에 일체형으로 된) 주유구를 도입했다가, 초창기에 설계미흡으로 디젤모델들 수분유입으로 엔진 말아먹을수도 있어서 꽤나 논란이였어요. 그리고 그런 회사들 가솔린 모델도 캡리스인경우 많고요. 고로 디젤이 마개가 필요없는건 아닙니다. 이런이유로 오히려 독일차 회사들은 디젤 많이 파는데도 캡리스 도입 꺼리죠.
신형들이나 있죠 베라 모하비.소렌토
보시면 철제로 아주 큰구멍입니다
마개자체가 없습니다
그냥 마개를 잃어버린 모양인데요? =_=;;; 사진은 모하비인데, 구글링해서 나온 누군가의 네이버 블로그 출처입니다.
게다가 베라는 단종된지 오래된데다가 베라 모하비 둘 다 출시된지 십년 넘은 엄청 오래된 찹니다. 그시절엔 캡리스 주유구라는 개념 자체가 없었어요.
그리고 만약 그 차들이 주변인 차라면 꼭 현기 대리점 가서 부품 주문해서 뚜껑 씌우라고 하세요. 현기차는 부품값 얼마 하지도 않는데... 디젤차들 주유구 뚜껑 없으면 연료통에 수분 왕창 들어가서 엔진 ㅂㅅ됩니다.
아니라 주유구 삽입구 내부 마개를 말하는겁니다 ㅎㅎ 뚜겅없는차가 있나여 ㅋㅋ
가득 안넣으면 공기와 습기가 탱크 내 빈 공간에 남아있다가
새벽이나 겨울에 추울때 수분이 응결되어서 연료에 섞이니까요.
실제로 오래된 디젤 노후차들 연료탱크 까보면 수분 많은 경우도 있죠.
되도록이면 가득 넣고다니는게 오히려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