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종종 눈팅만 하다가 글을 올립니다.
직계(친형)가족이 기아차 정직원이라 현재 약 18% 차량구매 할인이 되는데, 형한테 허락이 떨어져서 알아보는 중 궁금한게 좀 있네요.
먼저 크게 직원할인 프로세스를 정리하면.
1. 형 명의로 차구매 (18% 할인)
- 취등록세 7%는 할인액 기준 적용
- 직계가족 공동명의 가능여부★
2. 보험가입
- 운전자추가 상품
- 공공명의 가능시 단독명의 가입★
3. 명의이전 (2년후)
- 2년후 명의이전시 7% 이전비용 발생 (차량가액기준)
4. 기타
- 세금, 사고, 범칙금, 과태료 등 형에게 피해줄 가능성 존재
여기서 ★표시된 부분이 궁금합니다.
직계공동명의 가능시 99대1로 지분을 설정하여, 보험또한 형을 제외하고 제 단독으로 들을 수 있을것이고, 2년후 명의이전시 1프로지분 이전비용만 발생하기 때문에 최소화 할 수 있을것 같은데.
추후에 형한테 번거로움이 너무 많이갈것 같아서 고민중입니다. 혹시 직계나 친인척 직원의 명의로 차량구매해보신 경험이 있으신분의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구매예정차량은 더K9 입니다. 감사합니다.
장모님과 와이프가 그렇게 등록을 했습니다.
공동명의도 방계가족은 안될거고... 이게 골치아픈게
보험자 명의의 가족이 운전하다 범칙금 먹어도 보험료 인상 요인이 되버리더라고요 ㅜㅜ
현대는 에쿠스 말고는 제한이 없습니다.
눈치 보일것도 없어요.
신입사원들도 부모님 사 드린다고 G80 많이 뽑습니다.
2. 이건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는걸로...타인 명의 보험 가입 가능한곳도 있었던거 같은데, 이게 최선이긴 할거에요
3. 명의이전은 보험때문에 하는게 제일 클건데, 공동명의로 하고 지분율 1%만 가져오시면 됩니다.
4. 보험만 잘 처리하면 다른 문제는 없을겁니다. (써 놓으신 모든 문제들이 보험에 엮인거긴 하지만요...)
/Vollago
일단 처음에 출고시부터 불가하며 추후로 모니터링합니다.
이때 명의 변경 이력이 존재할 경우 해당 시점을 기준으로 할인액을 모두 반납해야됩니다.
예를들어 1천만원 할인을 받으면 직원분의 그.해 소득이 연봉(기타 수당포함)+1천만원이 되어 세금이 올라갑니다. 그러니 이 부분을 좀 더 챙겨주시는것 잊으시면 안됩니다.
적어도 약 8년전 현대자동차 다니던 친구가 구매할 때 연말정산 이야기하다 나온 이야기 였습니다.
다만 보험의 경우 현대해상에서 직원 구매 차량에 한해 실 사용자 명의로 가입시켜주는 상품이 있습니다. 현대차 기준으로는 제 경험담이니 확실한데 기아도 아마 되겠죠?
보험은 명의자 이외에 가입가능한 상품이
울산에 있다고 들었습니다
(다이렉트가 아니라 설계사님 통해서 가입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