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TM 제원을 예로 들면..
가솔린 : 235 ps @ 6000 rpm / 36.0 Kg.m @ 1450 rpm
공차중량[2WD/AWD] - 1,680-1,745kg.
연비[2WD/AWD] - 9.5km/ℓ, 9.0km/ℓ
가격 - 2815만 ~
디젤 2.0 : 186 ps @ 4000 rpm / 41.0 Kg.m @ 1750 rpm
공차중량[2WD/AWD] - 1,795-1,860kg
연비[2WD/AWD] - 13.8km/ℓ, 12.3km/ℓ
가격 - 2895만 ~
디젤 2.2 : 202 ps @ 3800 rpm / 45.0 Kg.m @ 1750 rpm
공차중량[2WD/AWD] - 1,820-1,885kg
연비[2WD/AWD] - 13.6km/ℓ, 12.3km/ℓ
가격 : 3410만~
연비빼고 거의 모든게 가솔린터보가 우월하달까요??
차량가격 부터 가솔린이 좀더 싸며
디젤이 자랑하는 토크도 100KG 이 넘는 무게 차이 와 디젤모델대비 더 낮은 알피엠에서 터지는 최대토크로 어느정도 상쇄 가능하고 , 고마력은 오히려 우월
거기다 디젤 진동 피로감 에서 오는 부품 내구성에서도 우월
승차감도 디젤 차량 진동과 소음대비 우월
소모품비도 디젤대비 싸고..
솔직히 연비도 1년에 2만킬로 아래로 타면
차량 가격차이로 어느정도 상쇄 되네요.
아참 ..디젤차량이 중고가격을 잘받는건 디젤 장점이 되겠네요.
역시 경제성이 갑..
초반토크도 후달려요. @rpm ... 적어놓으셨네요.
근데 연비라는게 자동차 구매에 있어서 고려를 안할수 없는 부분이나보니..ㅎㅎ
디젤처럼 초반 가속 잘 나오나요??
그렇다면,, 가솔린 달려보고 싶네요 ㅋ
어차피 년간 1 ~ 1.5만키로 타다보니
그런데 타고 다녀보니 싼타페 쏘렌토는 리터당 9킬로의 압박이 있긴있습니다.
실제 체감 주유소 방문횟수도 g80과 별반 차이가 없는지라..
디젤은 토크가 높아서 초기 출력이 넉넉한것 때문에 빠르다라고 오해하는거죠.
그래서 저도 가솔린으로...
말씀대로 어차피 10년쯤 타면 그때쯤이면 중고가격은 어차피 별 의미없어지는데
연식이 오래될수록 잔고장과 수리비 측면에서 디젤이 더 불리하기도 하구요.
/Vollago
HUD하고 싶어서 옵션 가능한 트림보니 네비게이션 패키지를 240만원으로 묶어놨더군요..... 부들부들
하위트림은 125만에 8인치 네비만 넣어놓고
연비와 가격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쏘렌토/싼테페 급은 조금 더 기다려야할까요??
가솔린은 밟는 순간 훅훅떨어져서 그게 좀 아쉬운거같아요.
근데 저도 신차 사게 된다면 가솔린 고민중이에요.
/Voll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