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개발자는 아니지만 앱 개발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iOS 앱을 공부하다가 이런저런 이유로 안드로이드도 공부하려고 하는데,
막상 Kotlin에 대한 자료는 그렇게 많지 않은듯 합니다.
(주로 유투브나 인터넷 강좌를 찾아봅니다)
Objective-C에서 Swift로는 완전히 바뀌었다고 보는데
Java-Kotlin의 경우도 그런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다음 중 어느 방법이 나을지 조언을 구해봅니다.
(Java 언어 자체는 예전에 강좌를 통해 어느정도 익혀둔 상태입니다.)
1. 그래도 어떻게든 Kotlin으로 한다
2. 풍부한 자료가 있는 Java로 시작 후 필요에 따라 Kotlin으로 전향한다
- 현재 자바/코틀린 작성 된 코드 기반이 없다.
- 네이티브와 긴밀하게 작업할 일이 없다 (지도, 사진 등)
...라면 플러터 추천 합니다.
자바에서 느끼던 불편함이 코틀린으로 오면 싹 사라집니다.
나중에 회사에서 자바를 쓴다하더라도 코틀린으로 같이 코딩 가능합니다.
자바 + 코틀린 섞어 쓸때 문제가 생길 순 있지만, 이 부분도 어노테이션으로 전부는 아니지만(확실하게 일일히 확인은 안해봐서) 대부분 해결 가능해요.
새로운 프로젝트고 코틀린으로 전부 작성한단 가정하에, 자바를 쓸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자바8 쓰기위해 프로젝트 minSdk 버전 제한이 있고, 그렇지 않을 경우 자바7을 써야 합니다.
자바7은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이 모든것들을 보완한 코틀린이 적절하다고 봅니다.
기초부터 배우기 위해 자바를 쓰려는 생각도 있으시겠지만, 자바냐 코틀린이냐는 단순히 언어의 차이 입니다.
자바/안드로이드 언어도 중요하지만,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를 익히는게 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s://flutter.dev/
예제는 1분이면 뚜딱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