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발하면서 개발한당은 잘 안와지네요. ㅎㅎ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용 으로 만들어야 해서
딱 한번 java 로 만들어 본 안드로이드 앱을 발판 삼아 열심히 월급 받아가면서 ㅎㅎ 공부중에 있습니다.
나이먹고 쉽지 않네요.. ㅎㅎ
하여간 Flutter 를 추천받아서 8월 부터 조금씩 업무 중에 끄적거려보고, 테스트좀 해보다가 보니
UI 구현하는게 디자인이 필요없으니 맘에 들더군요. 구현해야 하는 기능들은 왠만하면 pub.dev 에 검색하면 나오고..
뭔가 편하긴 한데, 찝찝하기도 하고 해서 직접 조그만 프로젝트를 하나 선정해서 공부겸 2달전에 시작..
조그만 android 전용앱을 처음으로 등록 해봤습니다. 10월초에 등록했는데, 특수 목적을 가진 앱이라 다운로드는 별로네요.
어쨌던 온갖 시행착오 끝에 안드로이드는 만들었습니다. ㅎㅎ
그리고 이번에 맥북프로를 싸게 구매하게 되어서 flutter 의 장점인 멀티플랫폼을 테스트 해보자하여 시도중인데,
ios 용으로 테스트 해볼려구 하니 android 는 정말 쉬운거였네요.
android 는 에뮬레이터가 웬만하면 되는데 ios 는 real device 만 테스트 되는게 있고,
검색해봐도 flutter ios 쪽은 정말 자료가 없네요.
우짰던간에.. 겨우 ios 에서 안되는 코드들 제거하면서 일단 에뮬레이터랑 6s 기기에 올려서 테스트가 되서
한숨 돌려봅니다. ㅠㅠ
flutter 개발하시는 분들~ 화이팅입니다~
오히려 gradle 버전 이슈등이 있고..
이번에 커뮤니티 앱 만들면서 android 만 확인하다가
한달만에 mac 켜서 f5 누르니 시뮬레이터에서 똑같이 뜨더라고요
Platform.isIOS 로 분기하는 부분도
PermissionHandler 에서 PermissionGroup 조금 달라지는 부분밖에 없고요
어떤 부분에서 애를 먹으셨나요
(월급받으면서 공부 부럽 ㅋ)
첫번째가 xcode 사용의 미숙함 (오류 보는 방법, 설정 등...이거는 저의 한계겠죠? ㅎㅎ ),
두번째는 firebase 연동 (특히 fcm),
세번째는 pub.dev package 의 ios 지원 검증? (예상외로 플랫폼 차이땜에 에러 뿜뿜 되는것. <- 이것도 ios 하고 안친해서 생기는 과정 같네요.)
의심가는 부분 제거 해서 돌려보고 다시 추가하면서 테스트해 보는 수밖에요. ㅠㅠ
빌드 속도는 아직 그다지 볼륨 큰걸 하지 않아서 그런지 체감을... (새거 설치한지 1주일 밖에 안되서 못 느낄수도 ㅎㅎ)
ios 용으로는 해볼려니 아래 문구가 있더군요.
클라우드 메시징에는 다음이 필요합니다.
실제 iOS 기기, Apple 개발자 계정..
android 는 배포 단계에만 리얼 디바이스, 개발자 등록이 필요하던데, ios 는 푸시 테스트만 할려구 해도 저런게 필요하다는게 처음 ios 빌드해보는 입장에서는 불편하더군요. 개인이 1년에 12달러가 넘는건 좀 멈칫하게 만드는 금액이라.. 아직 회사는 ios 출시 계획이 없고, 개인적으로 해보는 거라서 그렇게 느껴지는거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