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090MHz 입니다.
몇몇 분들이 쪽지로 안테나 추천, 설치 관련 문의 주시는데요
많은 피더님들이 늘어가는게 보여지다보니 요즘 더 기쁜 마음으로 자세히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대화 나눌때마다 유사한 질문이 있는데요
더 좋은. 더 쎈(?) 안테나가 있느냐 물으시곤 합니다.
안테나 성능 보다 중요한건 '설치 장소'라고 말씀드리고
가급적 해외에서도 평판 좋은 FA(FlightAware) 제품을 쓰시라 권하지만.
더 좋은 게인 값을 나타내는 안테나가 있으니 물어보시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장비빨" 이라는 말도 있으니까요 ㅎㅎ
마침,
추가 운용 및 유사시 예비 부품을 대비해 쟁여둔 알리발 ADS-B 안테나가 하나 있으므로
과연 'Gain값이 높다고 성능까지 좋은가?' 에 대해 직접 보여드리기로 마음 먹고
어제밤 일시적인 교체를 감행했습니다!
*사실 저는 같은 안테나를 지방에 운용중인 piaware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방에 설치하기 전 같은 호기심으로 서울FF에 연결해서 이미 체득한 결과인데... 그땐 기록 없이 혼자 알고 말았으니^^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1]
기존 안테나 설치 사진입니다.
FF(플라이트 피더)를 신청할때 받은 5.5 dbi 였구요 길이가 길진 않습니다. 샷시 절반도 안되죠~
어제 밤 10시경에 설치했고.. 오늘밤 같은 시간까지는 그냥 둬볼까 합니다.
사실.. 매일매일 항공기 이동량도 다르고, 겨우 하루를 가지고 유의미한 통계를 기대하기란 힘들지만
저와 24마일 떨어진 위치에서 비슷한 항공기 포착 실적을 보이시던 '그리고리킴'님의 데이터를 비교해보시면 바로 아실겁니다.
항공기 포착 숫자는 제가 조금 더 많았는데.. (위치정보 숫자는 넘사벽이죠..) 어제밤 교체 후 바로 역전되더라구요!
지금 현재 시간까지.. 최근 며칠간의 데이터와 정 반대로 벌어지고 벌어지고 있습니다.
다롄까지(약 250nm) 쉽사리 포착되던 항공기가 지금은 신의주 근방(약 230nm)으로 줄었습니다.
gain값은 높은 안테나인데 오히려 수신범위와 수신량이 줄어버린 셈입니다.
안테나 외에 다 똑같은 상황인데도 말이죠...
물론 설치장소의 상황에 따라 여러 감소 요인이 있겠지만 제 경우는 분명히 마이너스를 보입니다.
flightaware 안테나가 해외포럼에서도 인정받는 이유가.. 이렇게 예측하기 어려운 여려 상황에서 신뢰성 있는 수신률을 보이기 때문이겠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셨을 내용인데 약간이라도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에필로그.
1. 실시간 수신 범위는 아래 제 Rbox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caz|님께 거듭 감사합니다^^)
https://www.radarbox.com/stations/EXTRPI013332
2. 단 한가지... 아주 미비한 긍정 요인이 있습니다.
근처 공항(김포공항+서울공항)의 Ground 항공기가 조금 더 잘 잡힙니다. 착륙 후 활주로 이동 궤적까지 보이는건 신기하네요^^
거절된 장소도 가끔씩 승인 될때 있다고 합니다ㅎㅎㅎ
매번 시도하면 블랙리스트 될지도 모르니 몇개월에 한번씩 재도전 해보시죠 ㅎㅎ
FF와 Rbox를 같은 안테나로 묶으시려나요?
SMA분배기는 뭐로 사셨는지도 궁금하네요ㅎ
그라운드에 가까운 비행기가 더 잘 수신되는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높은 고도의 비행기 신호를 수신하려면 앵글각이 높아야 하는데 되려 낮아지니 이게 수신율 저하에 영향을 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이런 저런 안테나 테스트 해봤는데
결국 수신기 위치와 수신기가 오픈된 공간에 있는지 여부. 수신기 위치에서 항로까지 거리. 항로의 항공기 고도 등등이 수신율에 영향을 주는데 이게 물리적으로 한계를 극복할수 없으면 결국 안되더라구요.
이건 보통 1/4 파장 기본 안테나 수직 패턴인데요.
저는 1090님의 어떤 목표를 위해 실험하시는 모습이 더 멋져 보입니다.
덕분에 저도 좋은 비교 리뷰 읽고 값니다.
ADS-B는 수직편파니까 안테나도 수직으로 세워야 최대 수신률이라 했는데
살짝 비스듬히 뒀더니 오히려 더 멀리까지 잡히던 이유를 알것같기도 하네요...@_@
참.. 문과로서 어려운 세계입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