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DeepL 번역입니다.
선도적인 개방형 생성 AI 기업인 Stability AI는 오늘 자사의 대표적인 텍스트-이미지 변환 모델 제품군 중 가장 진보된 최신 버전인 Stable Diffusion XL(SDXL) 1.0을 출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SDXL 1.0은 API를 통해 선도적인 AI 스타트업과 아마존 타이탄의 기초 모델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아마존 베드락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이번 발표는 연례 AWS 서밋 뉴욕에서 발표되었으며, 고객에게 Stability AI의 SDXL 1.0과 같은 가장 강력한 텍스트-이미지 기반 모델을 제공하겠다는 Amazon의 약속을 다시 한 번 인정받은 것입니다.
에마드 모스타크(Emad Mostaque) Stability AI CEO는 "최신 SDXL 모델은 AI 커뮤니티를 위해 최첨단 오픈 액세스 모델을 시장에 출시하는 Stability AI의 혁신 유산과 능력의 다음 단계를 나타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마존 베드락에서 1.0을 공개하는 것은 AWS와 협력하여 개발자와 고객에게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우리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이 모델은 오늘부터 Stability AI API, Stability AI의 깃허브 페이지, Clipdrop 및 DreamStudio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SDXL 1.0은 아마존 베드락 출시와 함께 머신 러닝(ML) 서비스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Amazon SageMaker JumpStart)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난 6월에 연구 전용으로 출시된 SDXL 0.9의 후속 버전으로, 개발자가 더 나은 결과를 위해 모델을 미세 조정할 수 있도록 수많은 사용 사례 테스트 데이터를 제공했습니다.
개선된 프로세스를 통해 이전 모델보다 명암, 조명, 그림자가 개선되어 더욱 생생하고 정확한 색상을 생성하는 모델이 탄생했습니다. 또한 이미징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어 더 빠른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종횡비로 몇 초 만에 전체 1메가픽셀(1024x1024) 해상도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Stability API의 새로운 미세 조정 베타 기능은 작은 이미지 세트를 사용하여 SDXL 1.0을 미세 조정합니다. 사용자는 최소 5개의 이미지로 특정 인물, 제품 등을 전문적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 여러 얼리 액세스 파트너와 함께 제한적으로 테스트 중이며, 몇 주 내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SDXL 1.0은 35억 개의 파라미터 기본 모델과 66억 개의 파라미터 모델 앙상블 파이프라인을 자랑하는 오픈 액세스 이미지 모델 중 가장 많은 파라미터 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리파이너는 기본 모델의 출력에 더 정확한 색상, 더 높은 콘트라스트, 더 세밀한 디테일을 추가합니다.
4월 13일 SDXL 베타 버전이 출시된 이후 ClipDrop 사용자들은 이 모델을 사용해 3,500만 개 이상의 이미지를 생성했으며, Stability AI의 Discord 커뮤니티에서는 하루 평균 2만 개의 이미지가 생성되고 있습니다.
AWS의 데이터베이스, 분석 및 머신 러닝 담당 부사장인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은 "고객이 제너레이티브 AI로부터 얻는 가치를 극대화하려면 모델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고객이 최고 성능의 다양한 기초 모델에 액세스하여 완전히 관리되는 경험을 통해 필요에 맞는 올바른 기초 모델을 찾고 맞춤화할 수 있도록 Amazon Bedrock을 구축했습니다. Stability AI의 SDXL 1.0 모델을 추가하여 Amazon Bedrock의 선택의 폭을 넓힘으로써 고객이 최첨단 텍스트-이미지 변환 모델에 액세스하여 흥미롭고 새로운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2년에 Stability AI는 AWS를 선호하는 클라우드 제공업체로 선정하여 Amazon SageMaker에 기반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올해 4월 아마존 베드락이 출시되었을 때, 스테이블리티 AI의 스테이블 디퓨전은 아마존 베드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파운데이션 모델 중 하나였습니다. 오늘 아마존 베드락에서 SDXL 1.0이 출시됨에 따라 고객이 제너레이티브 AI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고 빠르게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Stability AI와 AWS의 관계와 노력이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SDXL 1.0은 지난주 새로운 개발자 플랫폼 사이트 공개, 출시 후 일주일 만에 300만 개 이상의 이미지를 생성한 그림 스케치 이미지 도구인 스테이블 두들 출시 등 스테이블 AI의 여러 흥미로운 기업 개발에 뒤이은 것입니다.
27일 04:30에 모델파일이 오픈되었습니다.
https://huggingface.co/stabilityai/stable-diffusion-xl-base-1.0
https://huggingface.co/stabilityai/stable-diffusion-xl-refiner-1.0
라이선스는 CreativeML Open RAIL++-M 입니다
체크포인트 모델이 2개인데 무슨 차이인지 몰라서 다 받고 있습니다!!
후에 이 모델을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하려고 했다가 선회해서 base 모델을 강화하여 refiner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이미지만 봤을 때는 대충은 이해했었는데 그런 방식 이였군요. 다시 찬찬히 가이드를 읽어보겠습니다.
base 모델과 refiner로 분리한게 저사양 유저에게는 어느정도 선택권이 생겼다고 봐도 좋을 것 같네요
refiner는 널널하므로 이거 먼저 받고 후에 base 받는게 좋을 같네요
물론 지금 받는 사람들 기준...
용량은 v0.9보다 base는 반이나 줄어 6.5GB이고, refiner는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기존보다 원할히 실행 가능할걸로 예상되네요